보장절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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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복지지원이란?

  •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하게 하고자 함

보장절차

  1. 위기상황 발생
  2. 시 / 보건복지콜센터(129)
  3. 현장확인
  4. 지원결정 및 실시
  5. 사후조사
  6. 적성성 심사
    • 적정
      • 종료 / 지원연장
    • 부적정
      • 종료 / 중단, 비용환수
지원요청 또는 신고 주체
  •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 또는 위기상황을 발견한 사람
현장확인
  • 현장확인 주체 :희망복지지원담당 긴급복지담당공무원
  • 지원요청 또는 신고, 콜센터 연계 받은 후 즉시 현장 확인
지원결정 및 실시
  • 시장은 지원의 필요성 인정되는 경우 지원 결정 및 실시
사후조사
  • 우선 실시한 지원이 적정한지 여부 판단하기 위한 자료 확보
  • 지원결정일로부터 1개월 이내 완료
적정성 심사
  • 사후조사 결과 참고 후 우선지원의 적정성 여부를 심사
  • 심사 주체 : 긴급지원심의위원회
  • 심사 대상 : 최초 실시한 1개월 지원
  • 심사 완료 : 지원 결정일로부터 3개월 이내
지원연장결정
  •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계속되는 위기상황을 해소하고자
  • 연장결정 주체 및 기간
    • 1차 : 시장, 2개월 범위 안에서 연장(의료, 교육지원 제외)
    • 차 : 긴급지원심의위원회, 3개월(의료, 교육지원 1회)범위 안에서 연장
지원중단 및 비용반환 결정
  •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받은 경우
  •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받은 것은 아니나 부적정한 지원이었던 것으로 사후 드러난 경우

긴급지원의 신청시 구비서류

  • 진단서, 입원확인서, 금융거래정보제공동의서, 통장거래내역 등
  • 기타 사례별 증빙서류

긴급지원 방법

  • 생계·교육·주거·장제·해산 및 그 밖의 지원
    • 지원 결정 후 대상자의 해당 계좌에 입금
  • 의료지원 : 해당 의료기관 계좌에 입금

담당자 정보

담당부서
주민생활국  주민생활과  희망복지담당 
담당자
이시준 (☎ 055-639-3775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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